조립이 잘되었다면 상시 전시 가능하지만, 위에 물건을 올려두고 오래 방치할 시 와이어가 늘어나 중심을 잃을 수 있어요 !
② 파손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아크릴 특성 상, 떨어지면 깨질 수 있으니 가급적 위험한 공간은 피해주세요.
*아래 배너를 클릭해 더 자세한 주의사항을 확인하세요!
텐세그리티 메이킹 완성!
어때요 재밌으셨나요?
이제 여러분들만의 장소에 전시하거나, 선물하거나,
지구에서 가장 유니크한 소지품 받이로 사용해보세요!
SNS에도 인증해주실 거죠?
⚙️메이커의 서재⚙️
재미와 감동이 함께하는 긱블 키트에 존재하는 지식글! 중력을 거스르는 텐세그리티는 어떤 원리를 갖고 있을까요?
텐세그리티 이름의 유래는 무엇일까요?
흥미로운 이야기, 들으러 가볼까요!
STEP 01
밀당의 고수 텐세그리티?
이리저리 봐도 신기한 텐세그리티
이리저리 봐도 신기한 텐세그리티
#텐션 #인테그리티 #힘의 평형
텐세그리티는 왜 중력을 거스르며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일까요?
텐세그리티(Tensegrity)란, ‘장력’*의 영단어 텐션(Tension)과 완전하고 무결한 상태를 의미하는 인테그리티(Integrity)의 합성어입니다. 즉, 팽팽한 장력의 긴장 상태을 이용해 만들어진 완전한 구조를 말하죠. 우리가 만든 이 텐세그리티가 공중에 떠 있는 듯 보이는 이유는, 투명한 와이어가 힘을 서로 밀고 당기며 힘의 ‘평형*’을 이루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조가 무너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밀당의 고수라는 별명이 정말 잘 어울리죠?
장력(張力) : 줄과 나란한 방향으로 줄이 당겨지거나 압축되는 힘
STEP 02
와이어에 작용하는 힘은?
#수직항력 #중력 #사과
힘의 평형이란, 어떤 물체에 영향을 주는 모든 힘의 합(합력)이 0이 되어 운동상태가 변하지 않고 유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관성의 법칙에 따라 정지한 물체는 계속 정지해 있게 되는 것이지요. 일상 속에서 정지한 물체 또한 이와 같은 원리입니다. 예를 들면, 책상 위에 사과를 놓아두었다고 상상해 볼까요? 사과가 가만히 정지해 있는 이유는, 사과의 무게(중력)와 책상이 사과를 받치는 힘(수직항력)이 크기가 같고 서로 방향이 반대이기 때문입니다.
관성의 법칙(뉴턴의 제1운동법칙) : ‘합력=0’이면, 물체는 운동상태를 유지한다.
일정한 속도로 달릴 때도 페달링 해요
일정한 속도로 달릴 때도 페달링 해요
힘을 받고 있는 와이어 상태
힘을 받고 있는 와이어 상태
텐세그리티에서의 ‘힘의 평형’은 키트 속 와이어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그림에서와 같이 가운데쪽 와이어에 당겨지는 힘이 작용하면, 바깥쪽 와이어에는 압축되는 힘이 작용하게 되는데요. 이들 힘과 각 조각들에 작용하는 중력, 수직항력(물체가 놓인 면이 물체를 떠받치는 힘) 등이 조화를 이루어 힘의 평형을 이루게 됩니다.
STEP 03
텐세그리티 구조의 활용
이러한 텐세그리티 구조는 가장 적은 재료를 활용하여 무게(하중)를 잘 견디는 경제적인 구조물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등장했습니다. 텐세그리티를 처음 만든 사람은 미국의 건축학자 풀러(Fuller, 1895-1983 : 미국의 건축가)였어요. 우연의 일치이겠지만 ‘Fuller’라는 영단어의 뜻이 실(줄)로 옷감을 만드는 ‘직공’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풀러가 건축물에 줄을 사용한 것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입니다. 풀러는 20세기 레오나르도 다빈치라고 불릴 정도로 매우 창의적인 사람이기도 합니다.
적은 재료를 활용하여 튼튼하고 매우 큰 구조물을 만들어내고 싶었던 그의 노력으로 텐세그리티는 여러 건축물에 많이 응용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캠핑용 텐트, 자전거, 탁자 또는 의자 등에 그 원리가 적용되어 재료를 적게 쓰면서 견고한 제품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